多가치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유아의 문화 감수성 기르기
- 연구의 목적
교육공동체와 함께 문화다양성 가치의 공유 및 존중을 통해 유아의 공감과 배려 능력을 기르기 위하 치원 교육현장에서 多가치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 연구의 범위
교육의 내용, 본원의 多가치 프로그램은 현대 한국사회에서 문화의 차이를 만들어내느 주요 요안인 세대, 지역, 젠더, 계층, 소수자를 주 교육내용으로 선정하며,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소수자는 정애, 민종(민족)으로 범위로 정함
교육의 대상, 문화다양성 교육 영역에서 요구하는 타인의 감정 이해, 대인관계형성 능력, 남을 배려하는 마음,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마음 등은 단기간에 성취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므로 전체 유아를 교육대상으로 하되, 본 연구의 목적인 타인과의 공감을 형성하고 배려하는 경청을 통해 문화적 감수성을 기르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하는 연령은 만 5세 유아로 연구의 범위를 정함
- 연구 과제의 설정 연구과제1, 多가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 가. 多가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유치원 환경 조성
- 나. 교육공동체(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문화다양성 기반 조성
- 가. 교육과정 분석 및 지도요소 선점
- 나. 생활주제중심 多가치 프로그램 구안,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