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회째를 맞은 ’2023년 문화다양성 주간‘*이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졍병국, 이하 예술위)는 국적과 인종, 종교, 언어, 지역, 성별, 세대 등 삶의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고, 문화다양성의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2014년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 제정 후, 2015년부터 매년 5월 21일(문화다양성의 날)로부터 1주간을 ‘문화다양성 주간’으로 정해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 진행.
이번 행사의 슬로건은 ‘다양한 가치, 다함께 같이’로, 이는 서로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다양성의 가치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가 다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펜데믹으로 인해 2020년부터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해 온 문화다양성 주간 행사는 올해부터 대면 방식으로 전면 전환하여 국민들을 찾아간다. 이번 주간에는 콘서트, 정책포럼, 특별강연, 토크콘서트, 문화다양성 큐레이션展, 유관학회(한국다문화교육학회) 연계 학술 세미나, 미디어 협업 프로그램, 국민 참여 캠페인 등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행사가 전국에서 개최된다.
베리어프리·무장애 공연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한강 공원에서 펼쳐지는 다양성 콘서트 Stage :D
5월 27일(토) 오후 4시부터 여의도 물빛무대에서는 문화다양성의 가치와 의미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다양성 콘서트 Stage :D(스테이지 디)가 개최된다. 한강공원을 이용하는 국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이번 공연에는 가수 윤하, 밴드 데이브레이크, 뮤지컬 배우 카이, 가수 하림과 블루카멜앙상블, 팝페라그룹 포엣, 국악아카펠라그룹 토리스가 출연하여 축제의 장을 꾸밀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공연은 수어통역사 및 문자통역사가 상주하는 것은 물론 모든 공연의 가사와 토크 내용을 중계 영상으로 송출하고, 휠체어석을 마련하는 등 배리어프리·무장애 공연환경을 조성, 모든 이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공연 당일 선착순으로 좌석을 안내받을 수 있다.
정책포럼·국제학술대회 세션 운영
- 2023 문화다양성 주간 정책포럼 개최
- 2023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문화다양성 교육’ 세션 운영
5월 25일(목) 오후 3시, 국립민속박물관 강당에서는 2023 문화다양성 주간 정책포럼이 개최된다. 대학다양성협의회 발족식과 연계하여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민-관의 정책 협력과 문화다양성에 관한 사회적 논의를 확장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이보다 앞서 5월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되는 2023년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는 ‘문화다양성 교육’ 주제 세션을 운영한다. ‘다문화교육: 불확실한 시대를 선도하다’라는 주제로 한국, 미국, 유럽의 다문화·상호문화교육 대표학회 3개가 함께 진행한다. 국내외 문화다양성 교육 전문가들이 모이는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문화다양성 교육 논문발표와 연구결과를 공유한다.
문화다양성 강연·토크콘서트
- 특별강연 ‘다양한 시선’, 토크콘서트 ‘다양한 토크’
5월 21일(일)부터 26일(금)까지 서울숲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는 특별강연 ‘다양한 시선’과 토크콘서트 ‘다양한 토크’가 국민들을 만난다. 다양성을 주제로 한 전문가 강연 ‘다양한 시선’은 물리학자 김상욱과 영화감독 겸 뮤지컬 연출가인 장유정이 강연자로 나서 흥미로운 시간을 예고했다.
뿐만 아니라 예술가들과 일상의 주제를 다양성의 관점으로 풀어내는 장르별 ‘다양한 토크’도 진행된다. ‘문학’ 부문 토크는 ‘프로N잡러가 다양성을 발견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유튜브 채널 겨울서점의 김겨울 작가가 장강명, 이낙준 작가와 이야기를 나눈다. ‘영화’ 부문 토크에서는 영화기자 이화정이 ‘문화다양성 시각이 예술가와 관객에게 필요한 이유’라는 제목으로 배우 겸 감독 추상미, 독립영화 감독 김초희와 자유로운 대담을 진행한다. 이어 인디밴드 크라잉넛 리더 한경록, 술탄오브더디스코 리더 나잠 수가 음악평론가 김윤하의 진행 아래 ‘우리나라 대중음악은 다양할까?’라는 질문에 답을 찾는 ‘음악’ 부문 토크콘서트에 참여한다. 이외에도 현장에서 함께 운영되는 영상 상영회, 도서전, 컬러링 체험, 다양성 플레이존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들과 문화다양성의 의미와 가치를 보다 쉽게 나누어볼 예정이다. 특별강연과 토크콘서트는 사전예약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2023 문화다양성 주간’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2023 문화다양성 주간 누리집’(www.diversityweek2023.com)과 누리소통망*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페이스북(facebook.com/korea.diverdity), 인스타그램(@korea_diversity)
자료담당자[기준일(2023.5.23.)]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3.5.23. ~